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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핑 포인트의 설계자들 흰 고래의 흼에 대하여 사과를 그리는 100가지 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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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는 계획된 미래다"
티핑 포인트의 설계자들
말콤 글래드웰 지음, 김태훈 옮김 / 비즈니스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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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년 전, 말콤 글래드웰은 <티핑 포인트>를 통해 작은 변화가 어떻게 엄청난 흐름을 만들어내는지를 설명하며 사회적 전염의 법칙을 밝혀냈다. 그리고 지금, 그는 다시 한번 ‘티핑 포인트’를 이야기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세상은 변했지만, 어떤 변화는 의도적으로 설계된다는 사실이 분명해졌기 때문이다. 누군가는 우리가 무엇을 보고, 무엇을 믿으며, 어떤 행동을 하게 될지를 조종하고 있다. 과거에는 유행이 자연스럽게 확산되는 것으로 여겨졌다면, 이제는 ‘설계자들’이 등장하여 특정한 흐름을 전략적으로 만들어내고 있다. 말콤 글래드웰은 이번 책에서 그들이 누구이며, 어떤 방식으로 세상을 움직이는지를 파헤친다.

<티핑 포인트의 설계자들>은 사회적 전염을 촉진하는 숨은 기술을 해부한다. 그는 범죄를 수사하기 위해 '감식'을 하듯이 다양한 순간들을 감식하여, 대중의 행동을 지배하는 트렌드를 만드는 설계자의 비밀을 찾아낸다. 기존의 법칙과 아울러, 25년 만에 변화된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통찰로 세 가지 법칙이 추가되었는데, ‘오버스토리’, ‘슈퍼전파자’, ‘매직 서드’가 그것이다. 누군가가 의도적으로 만들어낸 트렌드는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그리고 우리는 그것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말콤 글래드웰은 ‘전염’을 이해하는 것이 곧 세상을 이해하는 열쇠가 된다고 주장한다. 시대를 꿰뚫는 날카로운 통찰과 흡입력 있는 스토리텔링으로 가득한 이 책은, 우리가 트렌드의 흐름 속에서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주도적인 위치에 설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 경제경영 MD 김진해
추천의 글
"<티핑 포인트의 설계자들>은 부정적인 전염이 일어나 온갖 문제를 일으키는 현재 우리의 순간에 더 잘 어울리게 느껴진다."
-엠마 골드버그 (뉴욕 타임스)

"저널리즘적 호기심, 간결한 문체로 학문적 연구를 능숙하게 종합한다. 종종 수수께끼에서 시작하는 듯한 그의 책은 세상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약간 또는 급진적으로) 변화시킨다."
-줄리아 M. 클라인 (로스앤젤레스 타임스)

"<티핑 포인트>의 표지를 우아하게 장식했던 성냥이 이제 불타고 있다."
-프랭크 로즈 (월스트리트 저널)

"이 새로운 사회적 격변의 시대를 정의하는 분수령의 순간을 호기심과 유머로 탐구한다."
- 섀넌 칼린 (타임 매거진)

"사려 깊고 신중하게 쓰여진 이 책은 대유행의 확산을 강조하고 비틀고 뒤집어서 이야기한다."
- 커커스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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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의 사과를 그리는 법"
사과를 그리는 100가지 방법
박이도 지음 / 단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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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미술 작가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박이도 작가는 어느 날 미술관에서 열린 특강에서 한 중학생을 만난다. 그 중학생은 박이도 작가에게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해서 죄송합니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작가는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하는 일이 '죄송'까지 해야 하는 일이라는 것에 충격을 받았고 어째서 그림 그리는 일이 어려운 일이 되었는지 고민하기 시작한다.

고백하건대 백지를 주며 집을 그려보세요, 나무를 그려보세요, 사람을 그려보세요라는 말을 들으면 3세 아동이 그릴 법한 집과 나무와 사람을 그린다. 가정통신문에 "색칠을 대충 합니다."라는 말까지 들어보았던 터라 그림 그리기는 솔직히 내게 무서운 일 중 하나다. 머릿속에 떠오르는 걸 그대로 구현하지 못한다는 건 답답한 일이지만 이미 나는 그림을 '못' 그리는 사람이기에 자포자기하고 만다. 아마 나도 예술가 앞에 그림을 내놓는 일이 발생한다면 죄송하다고 말할 것 같다.

작가는 그림을 어려워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보편적인 사물 사과를 그려보자 제안하며 100가지의 이색적인 방법을 보여준다. 꼭지로만 그린 사과, 잎으로만 그린 사과, 그림자만 있는 사과... 책을 한 장 한 장 넘기다 보면, 사물을 바라보는 시각도 다양해지고 4B 연필을 쥐어 보고 싶다. 100개에 포함되지 않은 더욱 특이한 여러분 만의 사과를 그려보자. - 유아 MD 임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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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성희 소설처럼, 느리게 봄"
느리게 가는 마음
윤성희 지음 / 창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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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마다 만우절>(2021년 출간, 동인문학상 수상작) 이후 4년 만에 출간된 윤성희 소설집. 이른 봄에 내리는 눈처럼 삶이란 갑작스럽다. 가게는 망하고, 사람은 아프고, 사고로 죽고, 부모는 이혼하고 그러면서 삶이 터덜터덜 굴러가는데 기념일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찾아온다. 소설 속 인물들은 자주 생일과 기일을 마주친다. 진짜 생일일 때도 있고, 가짜 생일일 때도 있고, 친구 생일일 때도, 모르는 사람의 생일일 때도 있다. 기념일을 맞아 작은 파티를 하는 순간 시간이 느려지고, 인물들은 그렇게 생의 다음 장으로 넘어간다.

노부부의 발걸음에 맞춰 숨을 쉬어보니 천천히 흘러가는 세상에 갇힌 기분이 들었다. 지금 재생 속도는 0.25배야. (249쪽, <보통의 속도>)

유튜브 주식 강의를 1.5배로 설정하고 보는 세상의 속도에서 이 소설 속 등장인물들은 대체로 튕겨져 나왔다. 이들이 화가 날 때 하는 일은 평행봉 선수가 되는 상상을 하기,(<타임캡슐>) 죽고 싶어질까 봐 하는 일은 짝짝이 양말 신고 등교하기, (<자장가>) 외로울 때 하는 일은 엄지손가락을 입술에 대고 바람 불어보기(<보통의 속도>)이다. 긴 문단이 유려하게 흐르며 이렇듯 실없는 장면들이 반복되는데, 이 싱거운 리듬이 자꾸 떠오르고 이윽고 슬퍼지는 신비로움이 윤성희 소설의 맛이다. 평행봉 선수처럼 눈을 감고 이 소설의 장면을 생각하다보면 어느새 피식 웃게 되고, 그렇게 삶이 조금 느리게 흐른다. 좋은 소설을 만난 소설 독자에겐 오늘이 생일이다. - 소설 MD 김효선
이 책의 한 문장
"인생이 자꾸 꼬여서, 그렇게 꼬인 것은 팔고 싶지 않아." 꽈배기를 싫어하면서 스크류바를 좋아하는 건 뭔가 모순되지 않느냐고 되물었다. 내 말에 이모가 고개를 저었다. "스크류바는 녹잖아. 녹으니 꼬인 게 사라지는 거지." 그 말을 들은 후로 이모의 음식을 먹을 때면 내 안에 있던 모난 것들이 조금은 사라지는 것 같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