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크 루소는 1712년 6월 28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태어났다. 1722년 아버지가 제네바를 떠나면서 그를 외삼촌에 맡겼고, 외삼촌은 그를 개신교 목사 랑베르시에가 운영하던 보세의 기숙 학교에 넣었다. 1725년 도제 일을 시작했으나 3년 만에 그만두고 제네바를 떠났다. 1728년 안시에서 바랑 부인을 만나 이후 그녀의 후원을 받는다. 1742년에 바랑 부인과 이별하고 파리에 올라와 디드로, 콩디야크 등과 친교를 맺으며 사교계에 드나들었다. 디드로의 요청으로 『백과사전』의 음악 항목을 맡아 썼고, 1749년에 디종 아카데미 현상 논문 공모에 「학문 예술론」을 제출하여 당선되면서 문인으로서의 이력을 시작한다. 1755년 출판된 『인간 불평등 기원론』이 전 유럽에 알려진다. 1758년에 디드로를 비롯한 『백과사전』 집필자들과 절교한 뒤 파리를 떠나 장자크 루소 79 『신엘로이즈』, 『사회 계약론』과 『에밀』을 잇달아 출간하지만, 파리 고등 법원은 『에밀』에 유죄 선고를 내리고 루소에게 구속 영장을 발부한다. 1762년부터 1770년까지 루소는 모티에, 생피에르 섬 등을 거쳐 영국으로 도피 생활을 계속하다가 파리에 돌아와 악보 필사와 식물 채집을 하면서 만년을 보냈다. 자서전으로 1770년 말에 『고백』, 1776년 『루소, 장자크를 심판하다 — 대화』(이하 『대화』)를 완성했지만(이 두 책은 모두 루소 사후에 빛을 보았다. 『대화』는 1780년에, 『고백』은 1782년에 출판되었다) 『고독한 산책자의 몽상』을 마무리하지 못하고 1778년 7월 2일 파리 교외의 에름농빌에서 뇌출혈로 사망했다. 1794년 10월 볼테르의 유해와 함께 루소의 유해가 팡테옹에 이장되었다.
루소의 가장 독창적인 생각은 인간은 자연 상태에서 결코 사회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연 상태의 인간은 흩어져 홀로 살았으므로 언어도, 법도, 도덕도 필요하지 않았다. 루소는 사회가 ‘뒤늦게’ 생겼음을 강조한다. 사회는 인류의 시작이 아니라 가까워진 끝이기 때문이다. 이 도식을 선택했기에 그는 흔히 자연의 사상가, 문명의 적대자로 간주된다. 그러나 루소의 생각은 역사상 어떤 문명 비판가나 자연주의자의 생각과도 같지 않다. 루소는 사회 폐지를 주장한 적도 없고 자연으로 복귀해야 한다고 주장한 적도 없다. 루소는 또한 자연에서 비롯된 것과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것을 세심히 구분하고 분류하고자 했던 동시대 계몽 철학자들의 입장에서 결코 멀리 벗어나지 않았다. 다만 그는 철학이 종교를 대체할 수 있으리라는 점에는 회의했다. 광신이 구원의 수단이 아닌 만큼 추론 또한 진리의 과정이 아니다. 도덕은 배워야 할 기술이 아니라 의식의 명령 자체이다. 루소는 도덕의 준거를 외부의 절대자가 아니라 자기 안에서 명령하는 의식의 목소리에서 찾는다는 점에서 여하한 가톨릭 사상가와 다르며 유물론 사상가와도 거리를 둔다. 그가 말하는 의식의 목소리가 자연이고, 양심이고, 정념이고, 신앙이고, 침묵이며, 그의 전 생애와 사상은 이 순서를 따라갔다.
루소 이해를 위해서 편의에 따라 발표 순서의 역순으로 읽어 볼 수 있을 것이다. 루소의 생애와 사상을 개괄하기 위해서 만년의 자서전부터 읽는 것도 한 방법이다. 다만 시대적, 사상사적 맥락을 고려하지 않고 읽을 때에는 당연한 일이지만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 자서전 작품인 『고백』, 『대화』, 『고독한 산책자의 몽상』을 차례로 읽으면서 루소의 전 생애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볼 수 있다. 먼저 『고백』은 2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루소의 출생부터 그가 파리로 올라오기 직전인 1740년까지가 1부, 1741~1765년의 파리 생활과 망명 생활의 일부가 2부의 내용이다. 『대화』의 원고는 루소가 망명 생활을 청산하고 다시 파리에 돌아온 뒤인 1772년부터 1776년까지 작성되었다. 마지막으로 1776년부터 1778년까지 작성된 『고독한 산책자의 몽상』는 미완성으로 끝났는데, 우리는 이 책에서 루소 만년의 고뇌와 행복을 엿볼 수 있다. 루소는 『고백』을 일반적인 자서전과 완전히 다르게 썼다고 말한다. ‘일개’ 문인인 루소 삶의 어떤 부분이 독자의 흥미를 끌 것이며, 어떤 점에서 도움이 될 것인가? 루소는 『고백』 머리말에서 “있는 그대로의 자기 모습을 정확히” 그릴 것이라고 밝히며, 이는 “솔직함에서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유일무이한 작품”이 될 것이라고 선언한다. 루소가 『고백』을 쓴 목적은 절교 이후 디드로와 데피네 부인 등이 우려한 것처럼 사실을 왜곡해서 자신의 입장을 일방적으로 옹호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누구에게도 이해받지 못한 자신의 본모습을 독자들이 머리와 마음속에 직접 그려 봄으로써 그의 생을 독자 스스로 어떤 소문과 편견도 배제한 채 직접 판단해 보게끔 하는 데 있다. 루소는 자신을 이상화하지 않고 단지 ‘예외’로 보아 달라고 한다. 이때의 예외는 보편의 위반이 아니라 다양성의 증거이며, 동일성과 차이 사이에 끊임없는 길항력이 작용하면서 거리를 유지할 때 생긴다. 루소가 당신과 다른 ‘나’를 보여 줄 때, 그것은 당신과 내가 전혀 다른 존재임을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예외성’은 오직 당신에게도 ‘예외성’이 있음을 인정할 때 비로소 이해받을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는 부끄러움을 무릅쓰고 자신의 ‘솔직한’ 과거사를 말하지만, 그것은 내 ‘과오’이자 ‘결함’이었던 것을 나보다 우월한 자의 자비로 탕감받기 위한 것이 아니라, 그것이 내가 가진 ‘예외성’의 결과였음을 주장하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루소는 『고백』의 독자를 자신의 ‘사소한’ 과오와 결함을 ‘판결’하고 ‘용서’하는 자가 아니라, 자신의 ‘예외성’을 인정하고 그가 뒤집어쓴 모든 부당한 ‘판결’에 기소 중지를 내릴 수밖에 없는 공평무사한 배심원으로 요청하는 것이다. 그러나 『고백』의 독자는 루소에게 공평무사하지 않았다. 루소는 『대화』에서 다시 자신을 법정에 세운다. 그는 이제 배심원의 수를 줄여 한 명의 ‘프랑스인’으로 일반화할 것이다. 자신의 무죄 변론을 용감히 맡아 줄 사람이 전혀 없으니 그는 피고이자 동시에 변호인이 된다. 그는 자신이 쓴 책을 제대로 읽는 방법을 제시하면서, 이를 통해 오해를 샀고 비난을 들었던 ‘장자크’를 “어두운 삼중의 장벽”에서 구하고자 한다. 여기서 루소는 분열을 받아들인다. 그의 마지막 저서가 된 『고독한 산책자의 몽상』에서 루소는 체념하고 최후의 독자로 자기 자신을 선택한다. 한 ‘예외적’인 존재가 갈망했던 ‘환대’는 응답받지 못했고, 그의 ‘예외성’조차 인정할 수 있는 유일한 존재는 바로 자기 자신뿐임임을 깨닫는 마지막 순간, 분열된 루소는 그의 의식 속에서 행복한 통합을 경험하게 된다.
|
|
|
루소 사상 전반은 『신엘로이즈』와 『에밀』에 개괄되어 있다. 이 두 저작은 ‘허구’의 형식을 띠고 있지만 넓게 본다면 루소의 모든 저작이 ‘허구’라고 말할 수도 있다. 몇 가지 예외를 제외한다면 루소 사상 전체는 규정된 현상을 논하는 대신, 그것과 나란히 존재하는 상상의 세계에 호소한다. 루소의 허구는 ‘있음 직한 세상’이 아니라 추론과 논증을 비껴나 존재하는 현실 그 자체이다. 『신엘로이즈』는 “알프스 산기슭 작은 마을에 살았던 두 연인의 편지”를 모은 것이고 『에밀』은 “자연의 가르침”만을 따라 아이를 교육하는 선생의 이야기이다. 루소는 자신의 주인공들을 남다른 존재로 제시하지 않는다. 그들이 독자에게 남달라 보인다면 그들이 독자와는 전혀 다른 환경에서 전혀 다른 방식으로 살아왔기 때문이다. 이는 사람들이 루소를 ‘예외적’이라고 본 것이 루소의 사유와 감각 방식이 사회 제도와 관습적인 풍속에 익숙해진 사람들의 그것과 완전히 달랐던 점에 기인한 것과 마찬가지다. 이런 점에서 『신엘로이즈』와 『에밀』의 허구는 루소의 자서전 작품과 동일한 구도를 갖추었다. 다만 루소는 이 다름이 희화화될 수 있음을 잘 알았다. 루소가 흔히 사교계 관습에 익숙하지 않은 소박하고 무지한 시골 사람에 대한 조롱과 풍자를 남용하는 ‘희극’에 저항한 까닭이 여기 있다. 루소는 자신의 허구적 인물에 적합한 일정한 환경을 만들어 준다. 『신엘로이즈』의 남녀 주인공 생프뢰와 쥘리는 프랑스 파리에서 멀리 떨어진 스위스 알프스 산간 마을에서 살아가며, 『에밀』의 선생은 대도시 사교계와 동떨어진 곳에서 홀로 제자를 키운다. 그러나 파리 사교계와 거리를 둘수록, 루소가 정반대의 성격을 부여하는 허구적 공간은 그곳이 멀어져 온 사치와 부자유와 타락의 도시를 계속 가리킨다. 루소가 제시한 허구의 공간은 자기가 살아가는 현실의 공간이 거울에 거꾸로 비친 모습임을 독자는 깨닫게 된다. 이런 점에서 루소의 허구적 공간은 기술적으로 완전히 ‘통제된’ 공간이다. 루소는 사회의 인위적 관습에 적응하기 이전의 사람들이 어떻게 느끼고 어떻게 생각했는지 보여 주기 위해 완벽하게 격리된 공간을 창조하고 그곳에 주인공을 넣어 ‘실험’해 보는 것이다. 이것이 루소의 ‘허구’의 역할이며, 동시에 이것이 루소의 사상을 단지 ‘허구’일 뿐이라고 비판할 수 없는 이유가 된다.
|
|
루소 독서의 마지막 단계에 초기 저작 『학문 예술론』과 『인간 불평등 기원론』, 중기 저작 『사회 계약론』을 배치한 것은, 내용이 어렵기도 하지만 이 저작들에 루소의 ‘역설적’ 글쓰기가 첨예하게 드러나 있기 때문이다. 이 저작들을 분리해서 읽는다면 루소 사상에 일관성과 통일성이 결여되어 있다고 생각하기 쉽다. 아울러 각 저작에 드러난 문명 비판, 자연으로의 복귀, 만장일치의 합의에 기초한 사회 계약이라는 키워드만을 강조할 때 루소 사상을 전체적인 맥락에서 조망하기 어려워지고, 이것이 종종 편향적인 독서의 원인이 된다. 먼저 『학문 예술론』에서 루소의 논지는 학문과 예술 자체의 무용성이 아니라 몇 가지 ‘기술’로 환원되어 버린 학문과 예술의 타락에 맞춰져 있다. 루소에 따르면 고대인들의 학문과 예술은 덕을 고취하고 자유를 열망하게끔 해주는 것이었으나, 현대인들은 형식화된 학문과 매너리즘에 빠진 예술을 학문과 예술의 진보라고 착각한다. 문명사회에서 학문과 예술은 유한계급의 여흥이자 소일거리로 타락했고, 후원자들은 재능 있는 학자와 예술가들을 자신의 편협한 정신과 취향에 맞춘다. 우리는 사유하는 방법을 몰라서 진리에 이르지 못하는가? 도덕의 규칙을 몰라서 덕을 실천할 수 없는가? 미적 규범이 없어서 아름다움의 취향을 갖지 못하는가? 자유로운 인민의 진리와 예술은 단순하고 소박해야 한다. 오로지 그들만이 진정한 아름다움과 허영을 자극하는 장식을, 누구도 거스를 수 없는 진리와 궤변으로 무지한 자들을 미혹하는 추론을 구분할 줄 알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인간 불평등 기원론』은 자연 상태라는 ‘허구’를 제시하면서 인위적인 사회 제도의 정당성을 문제 삼는다. 자연 상태가 허구인 것은 아무런 역사적 흔적도 남아 있지 않으므로 그것이 어떤 것인지 전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자연 상태의 인간 본성을 어떻게 규정할 수 있는가? 이를 위해 『인간 불평등 기원론』에서 루소는 모든 종과 속의 개체들을 비교, 분석, 분류함으로써 모든 존재가 갈라져 나온 원형을 제시하고 그 원형과 현재 종의 친소 관계를 추적하는 당대 자연사의 방법을 취해 인간 연구의 새로운 방법을 제시한다. 루소가 제시한 원형으로서의 자연 상태의 인간과 현재의 우리는 전혀 다른 종이나 마찬가지다. 그러나 두 인간에게 공통된 한 가지가 있다면 그것은 ‘자유’이다. 인간은 자연 상태에서 완전한 자유를 누리며 혼자 살아갔다. 인간이 사회를 만들어 그 안에서 살게 된 것은 자신의 ‘자유’를 희생해야 할 정도로 생존을 위해 긴급한 ‘필요’가 생겼기 때문이다. 루소는 그 ‘필요’가 소유권의 확립에서 비롯되었으며, 부의 불평등이 인간 본성으로서의 자유를 양도하게끔 했고, 이것이 사회 제도의 기원이라고 보는 것이다. 그러나 사회가 부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자유를 양도케 하므로 이를 폐지해야 하는가? 우리는 본성에 따라 살아갔던 자연 상태로 돌아가야 하는가? 이 점에 대한 루소의 답변은 『사회 계약론』에서 찾을 수 있다. 인간이 다른 이의 도움 없이 더는 혼자 살아갈 수 없게 되었을 때 사회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 점에 대해서는 모든 자연법 사상가와 사회 계약론자들이 동의한다. 그러나 루소는 한 걸음 더 나아가 무엇이 사회의 결속을 강화하는지, 무엇이 어떤 사회를 다른 사회보다 더 강한 사회로 만드는지 묻는다. 그것은 한 사람에게 집중된 권력도 아니고, 한 사회가 가진 부의 크기도 아니다. 사회의 구성에 참여할 때 개인은 자기가 가진 것을 양도하지 않을 수 없다. 루소는 이때 각 개인이 자신의 ‘전부’를 양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자기가 가진 일부가 아니라 전부를 양도할 때 결합은 비로소 완전해진다. 루소의 주장은 전체에 대해 개인이 일방적으로 희생해야 한다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그에 따르면 “각자 전체에 자신을 양도하므로 누구에게도 양도하는 것이 아니다”. 이때 개인은 개별 의지나 개별 의지의 합인 전체 의지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일반 의지’만을 따른다. 루소는 배타적인 사적 이해관계가 공동체의 결속을 약화시킨다는 점을 잘 알았다. 사적 이해관계로부터 자유로워졌을 때 우리는 비로소 일반 의지의 명령을 들을 수 있다. 우리는 자기가 속한 집단의 이익이 아니라 공공선과 보편 인류의 지복을 위해 행동할 수 있는가? 일반 의지의 목소리를 도대체 어디에서 들을 수 있는가? 그러한 물음에 대해 루소는 개별 의지들이 경합하는 타락한 사회보다는 자연 상태에 더 가깝게 살고, 인간의 완전한 자유의 가능성을 한낱 의미 없는 빈말로 낮춰 보는 대신 자유와 덕의 소박한 진리를 한 번도 마음속에서 잊은 적이 없는 사람은 그것을 허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변한다. 이것이 루소의 ‘역설’이다. 그의 주장을 단지 역설로 받아들이지 않고 그가 초대한 허구의 세계로 들어가는 열쇠로 삼을 때 우리는 그의 역설 속에서 숭고한 덕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
|
|